대재판 (1955-1957)

과실 치사 혐의로 인한 기소와 완전 치유 금지 명령을 포함한 무죄 판결

Bruno Grönings grosser Prozess1955년 3월 4일 검찰은 브루노 그뢰닝에 대한 혐의를 다시 제기하였습니다. 또 다시 그는 자연요법의사의 활동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또 다른 혐의에서 그는 과실치사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그뢰닝은 치유를 약속하고 의학적인 치료를 거부하도록 한 행위에 대해서 부인하였습니다.

그가 법원 출두 소환장을 받은 후 그뢰닝은 친구들에게 호소하였습니다 "저의 친애하는 친구들이여! 최근 모든 신문, 잡지등의 언론과 라디오는 뮌헨의 검찰 2과가 저를 과실치사 혐의로 기소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내용을 편향되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제가 1949년 말에 17살 소녀에게 치유를 약속하고 요양소나 의사에게 가는 것을 방해했다는 것입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제가 이 젊은 사람의 죽음에 책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도들을 신중하게 읽거나 들은 사람이라면 이러한 보도들의 의도를 알아차릴 것입니다. 그것들은 친구들 사이에 혼란을 야기하고, 도움을 구하려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제가 전파하는 가르침과 우리의 모든 노력들을 방해하려는 것입니다. 저의 활동뿐만 아니라 그뢰닝 연맹, 그리고 여러분의 활동 또한 저지하기 위해 모든 수단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실은 그들이 보도하고 있는 알려진 바와 다릅니다! 저의 친구들이여, 저는 여기서 더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제가 "치유의 약속을 하지 않는 사실, 그리고 제가 의료진의 치료를 받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등의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해 절대로 부정적으로 조언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유난히 늦게 재개된 수사

그뢰닝은 다음과 같이 그의 친구들에게 계속해서 말하였습니다. “저는 1952년에 혐의가 풀렸습니다. 1949년 말 1950년 초에 시작된 '쿠프스 재판'이 모든 서류가 이미 준비되고 법원에 제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1951년과 1952년 사이의 법원 재판 사건들에 포함되어 고려되지 않고 재판에서 제외되었다는 것이 이상하지 않습니까? 저에 관한 새로운 기소 공판이 바로 1953년 11월 22일 무르나우 (Murnau)에서 그뢰닝 연맹 설립이 공표된 바로 그 때에 시작되었다는 것이 눈에 띄지 않습니까! 진실은, 1954 년 1월부터 많은 지역의 그룹 지도자들과 친구들 그리고 협회의 멤버들이 인터뷰를 받고 또한 경찰의 감시 아래 놓여졌습니다."

피고측의 증인들은 거부되고, 검찰측의 증인들은 환영받았습니다.

재판 준비는 2년 이상 장기화되었습니다. 브루노 그뢰닝의 변호인단은 많은 방해를 받았습니다. 그뢰닝에게 유리한 증언을 할 대부분의 증인들은 거부되었고 반대로 검찰 측 증인들은 받아들여졌습니다. 검찰 측 증인 중에는 예전 그뢰닝의 협력자도 두 명 있었습니다. 오이겐 엔덜린과 오토 메켈부르크였습니다. 특히 메켈부르크는 - 첫 번째 재판에서 그는 그뢰닝과 함께 기소되었습니다 - 브루노 그뢰닝에 대해 특히 눈에 띄게 적대적으로 변하여 등을 돌렸습니다. 그는 그뢰닝에게 해를 주기 위해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였습니다. 그는 과실로 인한 사망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었습니다. 이 사건은 그가 그뢰닝의 "매니저”로서 일을 하고있는 가운데 일어난 사건입니다.

조작된 루스 쿠후스 관련 사건

1949 년 11월 저축 은행 공무원이었던 에밀 쿠후스 씨는 양쪽 폐에 결핵으로 고통받고 있던 17세의 딸 루스와 함께 그뢰닝의 강연에 왔습니다. 그뢰닝은 이 소녀가 이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단계가 지났음을 바로 알아차렸고 그 자리에 참석했던 의사에게 즉시 이 사실을 알렸습니다. 그러나 메켈부르크는 그뢰닝을 압박하여 그가 이 소녀의 케이스를 맡도록 요구하였습니다. 그 결과 강연 후 브루노 그뢰닝과 루스 쿠후스가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뢰닝은 그 소녀에게 용기를 가지라고 말했고 그 아버지에게 9일 내에 의학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으라고 조언하였습니다. 따라서 그는 의사들로부터 어떠한 치료도 거부하고 있는 딸이 다시 의사의 진료를 받기를 원했습니다. 그 아버지는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 후 받은 편지들은 메켈부르크가 처리했고 브루노 그뢰닝에게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1950 년 5월 그는 처음으로 루스 쿠후스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들었습니다. 그 동안 아버지는 브루노 그뢰닝에게 딸을 방문해 주기를 간청하는 편지들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메켈부르크는 이러한 편지들을 한번도 브루노 그뢰닝에게 전해 주지 않고 그의 독단적 의지로 쿠후스 씨와 만날 약속 일시 직전에 가서야 메켈부르크는 그뢰닝에게 이 만남에 대해 알리고 그가 함께 동참하도록 강요하였습니다.

나중에 메켈부르크는 브루노 그뢰닝이 딸을 치유하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실은 메켈부르크 자신이 그 딸의 아버지에게 그뢰닝이 딸을 치유하도록 설득하겠다고 다짐을 했던 것입니다. 메켈부르크는 이 저축 은행의 공무원인 아버지를 돈줄로 생각하여 돈을 얻어 내기 위해서 그뢰닝이 필요했습니다. 이 방문 직후 그뢰닝은 메켈부르크와 결별하였습니다.

그뢰닝에 대한 심각한 혐의는 그가 루스 쿠후스가 의학적 치료를 더이상 받지 못하도록 금지했다는 것입니다. 그와 반대로, 진실은, 검찰 측 증인 또한 증언한 바와 같이 그뢰닝은 이미 루스 쿠후스와의 첫 만남 때 그녀를 의사에게로 보낸 것입니다. 또한 1949 년 가을에 방송된 라디오 연설에서 그는 사람들에게 "끝까지 의학적 검사를 계속하여 받을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그는 치유와 도움을 구하려 그를 찾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의사를 신뢰하기를 계속하여 항상 충고했습니다.

몇 번이나 고통스럽고 효과없는 치료를 받고 있던 루스 쿠후스는 의사의 치료를 계속해서 거부했습니다. 1950 년 12월 30일에 그녀는 질병으로 인해 사망했습니다.

의학적 전문 지식은 치유의 가망이 없음을 다시 확인하였습니다.

의학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의사 오토 프라이 호퍼 박사는 전문가 증인으로서의 그의 소견서에서 루스 쿠후스의 사건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했습니다. "냉정하게 관찰해보면 비의료전문가가 보더라도 세킹엔의 보건소가 발표했듯이, 루스 쿠후스가 ‘매우 심각한 상태’이며 의사의 진단에서 알아낸 바와 같이 '생명이 위급한' '아주 위험한’ 상태이며, 보통의 인간의 예상으로 치유는 논의의 여지도 없는 그러한 불가능한 상태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최신의 의학 지식과 첨단 의학/약품을 사용하지만 또한 자연의 힘을 그것이 대체할 수 있다고 믿을 정도로 자만하지 않는 겸손한 올바른 사고와 냉정한 객관적 마음을 가진 의사라면 “1949년 11월 5일 이전에 루스 쿠후스가 치유될 가능성이 높았다고는 전혀 말할 수 없다”라는 뮌헨의 리틴 (Lydtin) 교수의 전문가로서의 증언에 동의할 것입니다. 제 의견에 따르면 환자가 1950년 12월 30 일까지 살아남은 것이 신기할 따름이고, 이것은 그뢰닝의 영향이 그녀의 삶의 연장에 어느 정도 확실히 영향을 미친듯 합니다. 저의 전문가로서의 증언을 마무리하면서, 저는 ‘치유가 일어날 가능성의 여지가 있었다’ 그리고 ‘그뢰닝씨가 그녀에게 접근하지 않았다면 그녀의 수명이 연장되었을것이다’ 라는 주장은 어떠한 확실성을 가지고 말할 수 없으며 또한 타당하지 않습니다. "라는 저의 소견을 밝힙니다.”

실패한 법원의 판결

1957 년 7월말, 그 사건에 대해서, 뮌헨 지방 법원의 배심원들이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과실 치사 혐의에 대해 브루노 그뢰닝은 무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그러나 자연요법의사의 활동법 위반에 대해선 2,000 마르크의 벌금이 부과했습니다.

판결은 처음에 보기엔 긍정적으로 보였지만 그뢰닝이 받아들이기엔 힘든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결국 결과적으로 그의 일 (사명)의 마지막 금지령이었습니다. 그 판결을 그뢰닝보다 훨씬 긍정적으로 판단한 그의 변호사의 판단 실수로 그 판결에 대해 항소를 한 측은 그뢰닝이 아닌 검찰측이었습니다. 두 번째 공판은 1958 년 1월 중순 뮌헨에서 다시 열렸습니다.

Grete Häusler Verlag

그레테 호이슬러 출판사: 많은 종류의 도서와 잡지, CD, DVD , 달력을 발행 중

fwd

과학자들은: 브루노 그뢰닝의 가르침에는 흥미로운 양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